12/25/2014

가온 차트와 걸그룹 순위..티아라 폭망과 레이디스 코드의 벽, 시나위 신대철의 음원 협동 조합

가온차트 : 한국에서 가장 공신력이 높은 음악 차트. 미국의 빌보드, 일본의 오리콘 차트와 비슷하다. 가온은 '가운데'를 뜻하는 순수 한국어.

멜론 차트를 비롯한 특정 회사의 음악 차트는 소속사 연예인 밀어주기와 뒷거래가 있을 수 있으므로, 공신력을 갖기 어렵다.

가온차트는 한국 음악산업협회가 운영하는 차트이다.

* 음원 판매량 : 6대 온라인 음원 회사 종합 집계 (멜론 도시락 엠넷닷컴 벅스 싸이월드 소리바다 등)

* 음반 판매량 : 음반 유통회사 집계(로엔, 엠넷, 소니 뮤직, 워너 뮤직, 유니버설 뮤직, 비타민 등)



가온차트 집계를 보면, 아직까지는 꽤 공정한거 같다.

티아라는 2011년과 2012년에 경이적인 음원 판매를 기록했다.

그런데 2013년, 2014년..글자 그대로 티아라는 음원이 폭망했다.(폭싹 망함)

2014년에 걸그룹 음원순위 17위.


가온차트에서 음원 다운로드 350만을 돌파한 것은 딱 4번이며, 400만 다운로드를 돌파한 것은 롤리폴리가 유일하다.

* 2011년, 2012년 티아라의 기세..무한도전, 강남 스타일과 맞짱을 떴다.








* 2014년..음원 순위 17위로 대폭 하락한 "전(前) 음원퀸" 티아라.




아이유와 다비치는 걸그룹이 아니므로, 걸그룹 음원 순위에서 빠진거 같다.



* 음반(오프라인)보다는 음원(온라인)의 경제 규모가 훨씬 크며, 이것은 미국 영국도 마찬가지다.

일본은 아직까지 음반 시장이 더 크지만 계속 하락하고 있으며, 음원 시장이 커지지도 않고 있다.







* 레이디스 코드의 벽

걸그룹 레이디스코드의 고은비와 권리세가 교통 사고로 사망했었다.

톱클래스가 되기 위한 첫번째 관문이 레이디스 코드의 벽.

2014년 가온 음원 차트에서 레이디스 코드를 앞선 걸그룹은 7개팀이다.

1위 투애니원, 2위 씨스타, 3위 에이핑크, 4위 걸스데이, 5위 AOA, 6위 소녀시대, 7위 에프엑스, 8위 레이디스 코드.

레이디스 코드 = 클라스의 벽...이렇게 기억되면 좋을것이라 한다.


음원 순위에서 투애니원과 소녀시대를 뺄 수도 있다.

순위는 높지만, 성장동력을 상실했으며 새로운 성장동력을 방해할 수도 있기 때문.

대기업이 시장을 독점해서 뜯어먹기만 잘하고,  판을 키우지 못하는 것에 비교할 수도 있다.

티아라는 걸그룹 연합군의 기세에 눌려서 해외 도피 시도중.(해외로 튀아라.)

참조 : 의지무적 티아라 해외도피 vs 원더걸스 미국 망명



* 신대철의 호소..음원 협동조합과 농협 직거래 장터

음원 시장 규모는 계속 커지고 있는데, 정작 가수들은 돈을 벌지 못한다고 한다.

대부분의 수익은 음원 유통사쪽으로 들어가는 모양이다.

그러나 섣불리 말하기는 어렵다 생각한다.

음원 유통사도 음원을 서비스하는게 쉽지 않을테니까..


어쨌거나 신대철씨의 호소는 생각해볼 필요가 있다.

다양한 여러 종류의 음악이 있어야만, 경쟁력을 가질 수 있을테니까.

시나위 신대철씨가 설립한 바른음원 협동조합은..뭐랄까, 농협 또는 음원 직거래 장터라는 느낌.


링크 : 시나위 신대철, 성북구서 '바른음원 협동조합' 설립

링크 : 가온차트 선정 2014년 걸그룹 순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