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29/2013

비스트 팬덤 참고...아이돌 서열 vs 아이돌 리그

덕후들 사이에는 아이돌 서열이라는게 없다.

덕후들은 아이돌 리그라는 개념을 도입하고 있다.


(1) 아이돌 서열표

우리는 무조건 1등이고, 너희는 아무리 인기 많아도 2등이다라는 세뇌형 마케팅을 하는 회사와 언론에 의해 만들어진다.


(2) 아이돌 리그

덕후들은 아이돌 서열표를 폐기처분하고, "아이돌 리그"를 도입했다고 한다.

B-리그(Boy Group리그), G-리그(Gril group 리그), Q-리그(Queens 리그), H-리그(한류 리그), K리그(K-pop)리그, D-리그(덕후 리그) 등등 이름은 가지 각색인것 같다.

리그 중에는 F-리그, A-리그 라는게 있다.

* F-리그 : 팬덤(Fandom) 리그라는 뜻인데, F-리그에 포함된 팀은 빠순이 아이돌이라는 뜻으로서, 특히 네이트판에서 인기있는 팀을 말한다.

* A-리그 : 알바(Alba) 리그라는 뜻으로서,  댓글 알바가 많은 팬덤. 1등이라는 말을 유난히 좋아한다.


서열이나 등수는 크게 중요하지 않다.

비스트가 새로운 길을 가려한다면, 비스트는 F-리그, A-리그 팀과 엮이지 않도록 조심해야 한다.

팬덤은 도약을 위한 발판일뿐, 팬덤때문에 빠순이 아이돌이 되어서는 안된다.



일본은 자체적인 시장 규모가 크기  때문에, 빠순이 아이돌도 대중적인 연예인으로 성장할 수 있다.

그러나 한국은 음반 시장 자체가 왜곡되있으므로, 빠순이 아이돌에게는 한계가 있다.

더구나 비스트 소속사는 대형 연예기획사가 아니기 때문에, 한국 국내 시장을 독점할 능력도 되지 않는다.

F-리그나 A-리그는 빠순이 팬덤을 기반으로 외국에 진출하는데, 컨텐츠가 부족하기 때문에 항상 거품 논란을 일으키고 , 언플에 의존하게 된다.